본문 바로가기

페이스북 광고 정책

페이스북 광고 정책의 기본 전제 이해하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제우스 입니다.



오늘은 페이스북 광고를 집행할때 적용 받는 광고정책에 대해 토론해보고자 합니다.







광고정책에 대한 이해 없이 광고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입니다.




광고정책 적용에 의한 제재를 받으면



1. 저품질 광고로 분류되어 광고 효율이 낮아집니다. 결과적으로 더 많은 비용이 들게 되죠.

2. 진행중인 광고가 비승인 됩니다. 광고가 게재되어야 할 정확한 타이밍을 놓칠 수 있죠.


3. 광고 계정이 비활성화 됩니다. 모든 광고가 중단되며 추후 광고 활동이 금지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내 돈 내고 내가 광고하는데 무슨 소리냐 라는 생각이 드는 광고주 분들이 있으시겠죠?




페이스북은 광고가 진행된 때만 광고 대금을 청구해요.

결과적으로 광고를 내보내지 않았다면 광고비를 지출하지 않겠죠.

그리고 광고를 내보낸다는 것은 광고를 통해 그만큼 광고주도 이득이 있으니 하는 행동이겠죠?




그래서!!




"어차피 너네도 페이스북 플랫폼 이용해서 얻는 이득이 있느니까 광고하는거 아냐?"

"페이스북 플랫폼을 이용하기 싫으면 너네가 나가."

"우리는 광고 정책 명시했으니까 너네가 알아서 지켜."




실질적인 페이스북 광고 정책의 광고주들에 대한 입장 입니다.





하지만!!





페이스북같은 글로벌 플랫폼이 이런 상갑질을 아무 논리 없이 진행하진 않겠죠?




여기서 페이스북이 어떻게 수익구조를 만드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소셜 미디어가 그렇듯 페이스북이 내새울 수 있는 것은 유저 수입니다.


가입 유저 수치, 월간 활성 유저 수치, 그리고 더 나아가 유저의 잔존시간 수치까지

페이스북이 여타 소셜 미디어의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플랫폼인건 사실이죠.




그리고 페이스북의 수익은 대부분 광고에서 나오기 때문에


다양한 유저에게 다양한 광고를 노출할 수 있는 플랫폼 특성은 반드시 유지해야 합니다.




이러한 기조를 바탕으로 페이스북은 컨텐츠 및 광고에 대한 검열 정책을 만들었고,

이를 통해 매일같이 AI 및 자체 검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내세우는 명분이 바로 유저 경험(UX) 이죠.

"유저 경험을 해치는" 콘텐츠와 광고는 재빠르게 삭제 또는 비승인 조치 됩니다.







일례로,




 

몇 년 전 미국에서는 페이스북 라이브를 통해 자살 영상을 내보낸 유저가 있었습니다.

해당 영상이 몇 시간 동안 삭제처리 되지 않았고 결국 수십 수백만의 유저가 해당 영상을 시청했죠.

이에 대해 페이스북은 엄청난 비난과 함께 정치적 비판에 시달려야 했습니다.



이를 통해 페이스북은 컨텐츠 검열이 플랫폼 존립여부를 가를 수도 있다고 판단하기 시작했죠.

이러한 정책 기조는 당연히 페이스북 광고에도 적용이 되었습니다.

즉, 정책 위반이라고 생각되면 가차없이 삭제되거나 거절되는거죠.







그럼 페이스북 광고 정책은 유저의 경험을 해치는 콘텐츠를 어떻게 정의할까요?



예를 들면,



누구나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고 날씬해지고 이뻐지고 싶은것은 인지상정이지만

페이스북에서는 특정 신체 타입에 대한 부정적인 자아 인식을 초래해서는 안된다고 봅니다.


즉, 해당 광고를 뚱뚱한 사람들이 보았을 때 느꼈을 심리적인 위축이 있을 수 있다면

해당 광고는 비승인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광고주분들은!!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캐치프레이즈 선정보다는

해당 광고를 보게 될 다양한 유저의 입장에서 이해해야하며

이는 어떻게 보면 내가 타겟팅하지 않은 유저들의 "기분"까지 맞춰줘야 합니다.



광고주는 날씬해지고 싶은 유저한테만 다이어트 제품을 팔고 싶은데,

 이런 광고 보고 자괴감 들고 기분 나빠할 유저의 기분까지 신경써줘야 하기 때문이죠.




이것이 페이스북에서 정의하는 유저의 경험을 해치지 않는 광고의 기준입니다.








페이스북은 전세계 각양 각색의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가치관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글로벌 플랫폼입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우열을 가리거나 차별적인 문구광고 정책 제재를 받게 됩니다.





즉, 페이스북 광고 정책을 이해하는 기본 핵심은 이것입니다.




 

다양한 유저의 경험을 해치지 않는 내용으로 광고하기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다양한 유저가 이탈하는 현상 방지하기



다양한 타겟 광고를 지속할 수 있는 플랫폼 유지하기






그러나!!




이 부분은 말로만 이해하는 건 어렵겠죠?





그래서 앞으로 저의 포스팅을 통해 페이스북 광고 정책에 대해 차근차근 알아가보도록 할게요.